본문 바로가기

it관련 자료/기획및 마케팅자료

웹개발 관련 산출물


이전에는 웹 프로젝트 방법론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았다.
하지만 개요에 대해 늘어 놨을 뿐 실제 그것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서는 모호할지 몰라 프로젝트 '산출물'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이전에 말한 방법론에도 말했지만 방법론에는 수없이 많은 종류가 있고 해당 방법론 마다 요구하는 산출물이 모두 다를 수 있다. 때문에 아래 열거된 산출물 들은 그저 하나의 예에 지나지 않다는 것을 명시하는 바이며 모든 프로젝트에 필요한 산출물은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방법론이 복잡하다고, 산출물을 많이 만들어 낸다고 그 프로젝트가 성공적이지 않다는 것이 오랜 세월 프로젝트를 진행해 본 나의 절대적인 의견인데....실제 현업에서는 아직도 '맹신'하는 사람이 많아 보인다.
이는 대기업 가려면 '토익'해야되...라는 막연한 사람들의 생각과 다르지 않다는 생각도 들고..ㅠ

여튼 간단히 프로젝트에서 요구하는 산출물들을 알아 보도록 하자.

1. 분석단계

   - 요구사항정의서
        : 개발자가 의뢰인의 요구를 정의한 정의서이다.
          이를 통해 이후 기획이 되므로 이 단계에서 의뢰인과 개발자의 '합의'와 '절충'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합의가 되지 않거나 흐지부지되면 향후 개발 중 '뒤집기'가 빈번해 질 수 있다.
   - 기능챠트
        : 앞서 말하 요구 분석을 토대로 이를 챠트화 하여 일목 요연하게 정의한 문서이다.
          양식은 다르지만 실제 웹 기획에서는 이 챠트에 정의된 내용을 연계하여 기획하게 된다.
   - 정의서
        : 업무 프로세스 및 인터페이스 등 프로젝트 전반적에 필요한 각 종 정의를 내린다.
          정교하게 작업하는 경우에는 팝업이나 버튼은 물론 활용할 단어 사전을 만들기도 한다.
       
2. 설계 단계

   - UI(화면)설계서
        : 사이트 맵이라던가 화면 시나리오라던가 하는 웹 기획 문서가 이것에 해당한다. 
   - ERD
        : 개발에 있어 DB를 생성하고 테이블관의 상관 관계를 표현하는 문서이다.
   - 테이블목록
        : DB 테이블을 문서화 하여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문서이다.
   - 테이블정의서
        : 테이블필드 value와 설명, 바이트수 등을 표기한 문서이다.
   - 프로그램 목록
        : 개발에 사용될 프로그램 등에 대해 목록화 한다. 
   - 개발표준 정의서
        : 개발자가 소스 코드 규칙 등을 정의하여 여러 명이 작업하여도 혼돈이 없도록 한 문서.
   - 테스트 시나리오
        : 최종적으로 테스트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항목을 정의하는 문서이다.
          단위 테스트와 통합 테스트 등이 있는데 방밥론에 따라 수 차례 진행 될 수도 있다.

3. 개발 단계

   - 소스코드
        : 개발이 완료된 코드이다.
          디자인 소스에서 코딩 및 개발된 일괄된 코드 등이 이에 해당하며 방법론에 따라 다르다.
   - 테스트 결과서
        : 테스트 시나리오에 따라 수행한 내용과 그에 따른 결과를 정리한 문서이다.
   - 결함/오류보고서
        : 테스트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별도로 정의하여 이에 대해 집중 관리할 수 있도록 한 문서.
   - 오류코드 정의서
        : 오류 등을 코드화하여 정리하여 일반적으로 에이전시에서 위험관리를 위해 필요한 문서.
   - 시스템 이행계획서
        : 테스트가 완료된 이후 시스템을 어떻게 이행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서이다.

4. 종료 단계

   - 시스템 이행결과서
        : 완료된 시스템의 이행 결과를 확인하는 결과 확인서.
   - 사용자매뉴얼
        : 사이트에 구현된 기능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 사용 설명서와 같은 문서이다.
   - 운영자매뉴얼
        : 시스템을 관리하는 운영자가 관리자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한 이용법을 설명한 문서이다.
   - 교육 명세서
        : 방법론에 따라서는 실제 교육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것에 대한 명세서이다.
   - 개발산출물별 검사리스트
        : 의뢰인에게 최종적으로 수행된 과정과 산출물에 이상이 없는지 체크를 받는 확인서이다.
   - 프로젝트 완료보고서
        : 프로젝트의 진행에 대한 최종 보고서로 이것에 대한 확인이 완료되면 프로젝트는 종료된다.

대략적으로 웹 프로젝트에는 위와 같은 과정과 해당 산출물을 요구받게 된다.
하지만 작은 규모의 사이트를 만들거나 단기간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이런 방법을 모두 적용한다면 이는 만드는 사람도 그를 검수하는 입장에서도 모두 '고역'일 뿐이 될 것이다. 때문에 산출물의 범위는 방법론을 협의함에 있어 프로젝트 성격과 규모를 기준으로 현명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