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블로그팁] 트랙백(엮인글)에 대한 개념및 따라해보기

블로그에 글을 쓰다보면  트랙백이다  엮인글이다 라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저또한 블로그를 몇달째 운영하면서도 간과했던 부분입니다.  몇번 자료를 찾아보아도 이해도 어렵고  실습하지 않는 한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오늘 맘(?) 잡고 이해를 해볼까 합니다.


트랙백(엮인글) 이란 무엇일까요?

트랙백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내가 나의 글을 다른 블로거의 글에 댓글처럼 달리게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가 보통 다른 블로그에게 가서 포스팅을 일고 공감이 가는 그들에는 댓글을 답니다.

하지만 댓글보다 긴글로 토론을 하고 싶거나 서로 생각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 그럴때에는
나의 블로그에 글을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글 밑에 댓글 형식으로 붙일 수가 있는 기능이 트랙백(엮인글)이라는 기능입니다)

트랙백이 높이 평가 받는 이유는 이전에는 내가 누군가의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가서 댓글이외에 토론을 하거나 하면

내가 적은
글들이 모두 그곳에 남아 있게 됩니다. 하지만 트랙백이라는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내가 다른 사람과 의견 소통을 하기 위해서
굳이 다른 사람의 글 밑에 댓긍리나 장문의 토론글을 달지 않아도 내 블로그에 나의 글은 남겨 놓고 간단히 트랙백으로 전송 시
킬수 있다는것입니다. 나의 포시팅이 나의 블로그를 벗어나지 않게 만드는 개녕빈디ㅏ.

그럼 일단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1. 처음으로는 가장 먼저 자산의 글을 트랙백을로 걸고 싶은  다른 블로거의 글에가서  그 글의 트랙백 주소를 복사 해와야 합

 니다.일단저는 유명한  비앤아이님의 글을  복사할겠습니다. ^^



포스팅의 맨끝부분에 가면 트랙백이 나오고 해당 글을 클릭하면      트랙백 주소가 나옵니다.

해당 주소에 복사를 클릭 하면  엮인 주소가 복사 되었다고나옵니다.



2.이제 나의글을 트랙백으로 전송시킬 포스트를  일단 선택해야 겠죠 일단 저는  비앤아이님의 글중 블로그 방문자를 늘리는 방법에 이라는 글에 트랙백을 걸어 볼까합니다.

위에 그림처럼 빨간 표시 되어있는 부분 보이시죠 TRACKBACK 이라는 단어가 선명하게 보이시죠

트랙백 주소가 안보이실때는 숨겨져 있는경우가 있으니 이런경우는  TRACBACK을 한번 클릭해 주시면 아래에  트랙백 주소가  그림처럼 나타납니다.

3.복사버튼을 누르면 그림과 같이 엮인글 주소가 복사 되었다고  메세지가 나올겁니다.

엮인글과 트랙백은 같은 말입니다. 이렇게 되면  나의 글을 전송시킬 다른 블로거의 글 주소가 복사가 된 것입니다.
이제 이주소를 나의 블로그에 와서 트랙백 보내기에서 트랙백 보내기에서 주소를 넣고 전송만 하면 됩니다.


이제 저의 블로그로 이동하겠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상상력으로 이동합니다.

 

 



 4.포스팅 글위에 보면 맨위에  트랙백(TRACKBACK)이라고 보일껍니다.
  자신의 블로그에서는 자신의 글위에 항상 TRACKBACK 이라고 뜨게 되어 있습니다.  해당 TRACKBACK 을 클릭 하면   창이뜹니다. 창이 뜨면 아까 비앤아이님 글중에서 복사한 글을  붙여 넣기 하시면됩니다.

그리고 전송버튼을 클릭 하시면  끝이 납니다.




5. 이제 비앤아이니미 글에 가보시면  제가 올린 글이  트랙백으로 되어있습니다.
댓글과 비슷한 개념이기는 하지만 기능은 좀더 다양 합니다.


여러분도 한번 해보시는게 제일 좋을듯 합니다. 몇번 읽어 봐야 쉽게 이해하기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파워블로거님에 글에  트래백을 걸거나 메타 블로그에 트랙백을 건다면  좋더 자기의 글을 홍보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하지만  전혀 주제와 동떨어진 글을 트랙백 거는 기본적인 예의가 아니겠
죠 .ㅎㅎㅎ


저도 한번 따라해보니 이제 이해가 되네요